Q.  자원활동을 하면서 어떤 것을 느끼고 얻었나요?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이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그리고 이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그 다양성을 장점으로서 누릴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 많이 소통하면서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도 없앨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어요. 그래서 대학원에 진학했고, 유럽의 이주 정책, 사회 융합 정책 등을 공부하고 있어요. 물론 전공 자체가 완전히 그 분야는 아니지만(*그리고 아직 한국에 그런 학과가 많지 않기도 하고요),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어쨌든, 졸업하고 일을 하게 되면, ‘다문화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요. 그런 점에서 볼 때, 저는 에코팜므 자원활동을 통해서 혹은 장래희망을 가지게 된 셈이죠. :)

 

 

Q.  우리나라에서 이주난민 가정을 위해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한국에서 난민으로, 혹은 난민 신청자로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자녀들이 많이 걱정돼요. 아이들은 정말 급속하게 한국사회에 동화되고, 말하는 방식이나 생각하는 방식이 정말 한국사람처럼 되지만, 사실 그 아이들은 한국사람이 아니잖아요. 물론 한국인으로서의 단일민족성뭐 이런 이야기를 하자는 건 당연히 아니에요. 하지만 한국인이 아니라고 해서 이방인으로 여기고 타자화해서 소외시키고 차별을 해도 되는 건 아니잖아요? 있는 그대로를 존중해주는 문화가 형성되었으면 좋겠어요. 한국인이 아니더라도 그 누구든 한국에서 차별 받지 않고 행복하게 살 권리가 당연히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한국에 적응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자신의 뿌리, 예를 들면 언어라든지, 문화라든지, 그런 부분을 잊지 않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서, 욤비씨 가족의 아이들의 경우, 부모님이 콩고 사람이고, 콩고에서 태어나서 지내다가 한국에 온 케이스죠. 한국어를 능숙하게 하는 만큼 불어와 링갈라어도 유창하게 구사하고, 콩고의 문화와 상황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그러기 힘든 것 같아요. 부모님은 한국에서의 삶을 감당하기에 바쁘고, 아이들도 학교에서의 한국어 공부, 수학 진도 같은 걸 따라가기도 바쁘니까요. 우리나라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이민자 2세들이 겪게 되는 안타까운 상황처럼 말이죠. 어린이들,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언제 어디에서 살아가든지,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확립하고 그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건 정말 중요한 부분 이니까요. 이런 부분을 에코팜므가 열심히 해주셔야겠네요:)

 

Q.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앞에서 이미 언급한 것 같은데, 대한민국에 다문화사회로서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근본적으로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 자체가 변화하고, 다문화사회의 장점을 높이 평가하도록 교육되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싶어요. 현재 대한민국에서도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이 있는데, 단순히 타 문화에 대해서 배우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런 걸 어떻게 더 개선하고 보완할지 고민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시면 해주세요~

대한민국에는 정말 재능 많은 사람들이 많아요. 특히, 대학생들 중에서도 엄청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요! 많은 분들이 자기만의 재능을 자원활동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가꿔나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상황이 괜찮다면, 많은 분들이 에코팜므에서 자원 활동을 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

 


   단순히 이주 가정들을 가르치고 돕는 데서 그치지 않고
, 이들과 친구가 되어주는 쏭, 그녀를 보면서 저희 에코팜므도많은것을 배우는데, 에코팜므의 자원활동을 통해 꿈이 생겼다고 하니 더욱 감사하네요. 그리고 에코팜므에게 커다란 미션을 주셨네요, 이주 난민 아이들이 올바른 정체성을 갖고,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또 우리사회가 다양한 문화를 더욱 존중하는 사회가 될 수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에코팜므가 되겠습니다:) 아! 그리고 쏭 말처럼 많은 재능을 갖고계신 분들, 어서어서 에코팜므 자원활동 신청해 주세요~~~

더보기

 

Posted by 에코팜므 에코팜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