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 사업소개/EDUCATIONAL WORK ▪ 교육사업

2021 <넘나 쉬운 난민이야기> 3강 현장스케치

by 에코팜므 2021. 11. 25.

글쓴이 / 주디

에코팜므의 신입 인턴. (2021년 11월 ~ 2022년 1월)

얼마 남지 않은 2021년을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지 고민하는 일이 일상이되어 버렸습니다. 벌써부터 캐롤을 들으며 크리스마스를 기다리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며 연말을 준비합니다. 물론 난민에 대해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열심히 책도 읽습니다. 코로나19 상황 가운데서도, 에코팜므의 세계 시민 교육 프로그램은 계속됩니다.

 

  

11월 매주 화요일 저녁에 진행되는 <넘나 쉬운 난민이야기> 가 어느새 3강차로 접어들었습니다. 

 

 

11월 23일 제3강: 한국의 아프가니스탄 난민 수용과 향후 법적 과제

 

지난 화요일, ‘넘나 쉬운 난민이야기’는 공익법셉터 어필의 이일 변호사님의 ‘한국의 아프가니스탄난민 수용과 향후 법적 과제’ 라는 주제로 세번째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제 점점 마지막을 향하고 있는 강의인 만큼 수강생 분들의 열정도 대단했는데요! 활발하고 적극적이었던 현장을 함께 살펴볼까요?

 

  

이일 변호사님은 한국의 난민 인정제도 개관, 아프가니스탄 상황, 아프가니스탄 난민, 한국과 아프가니스탄 난민 등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1강, 2강을 통해 난민의 개념, 난민 인정 심사 과정, 난민 관련 법적 이슈를 배웠다면, 본 강의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강의를 진행해 주셨는데요.

 

 

이어서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무슨 일?’ 이라는 제목으로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과 역사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한 1979년부터 현재 까지의 아프가니스탄 내 전쟁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 탈레반의 시각과 미국의 시각에서 각각 전쟁을 어떻게 보는지 구분해 주셔서 다양한 각도에서 전쟁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라클 작전 법적 배경 및 의의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논할 때, 탈레반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탈레반은 1994년에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 주에서 결성된 이슬람 무장단체입니다. 탈레반으로 인한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피해가 심해지기도 했죠. 이와 관련해서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영상도 추천해 주셨는데요. <파르바나: 아프가니스탄의 눈물>을 시청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파르바나: 아프가니스탄의 눈물> 바로 시청해보기: https://www.netflix.com/kr/title/80217121

 

파르바나: 아프가니스탄의 눈물 | 넷플릭스

전쟁으로 황폐해진 아프가니스탄. 그곳에 불꽃처럼 용감한 소녀가 살았다. 소녀는 소년이 되기로 결심했다. 엄마와 언니와 동생을 지키기 위해, 잡혀간 아빠를 구하기 위해.

www.netflix.com

 

 

 

마지막으로는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을 위한 현실적인 쟁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특별기여자, 아직 오지 못한 현지인 조력자들, 보편적-난민보호의 책임, 이미 살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라는 그룹으로 나누어서 설명해 주셨는데요. 이러한 난민분들을 한국 정부가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특히 수강생 분들의 활발한 질문이 인상 깊었는데요. 난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 난민 분들이 한국에 오게 된 과정 등에 대한 질문과 답변으로 인해 강의가 더욱 풍성해 질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수강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넘나 쉬운 난민이야기’의 세번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음 강의는 ‘난민 여성의삶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예정인데요, 다음주에 진행될 마지막 강의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넘나 쉬운 난민이야기> 강의 목록

1강(11/9): 어서 와, 난민은 처음이지? 난민 이슈 개론 (리지/에코팜므)

2강(11/16): 코로나19 장기화 속 난민: 난민인정심사를 중심으로 (김진수 간사/피난처)

3강(11/23): 한국의 아프가니스탄 난민 보호에 대한 한국 정부와 시민단체의 과제 (이일 변호사/공익법단체 어필)

4강(11/30): 난민여성의 삶 이야기 (난민여성 "C," "G")

* 넘나 쉬운 난민이야기는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30분, ZOOM으로 진행됩니다. 강의 전 링크를 미리 보내드려요.

 

신청: https://bit.ly/3BV9S4N

기타 문의: ecofemme.info@gmail.com | 010-8760-1077 (담당자 리지)

댓글